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세미나ㆍ정보마당
성공 CEO 전략
경영 추천도서
 
 성공 CEO 전략

 
작성일 : 21-02-14 20:55
2021 디지털 마케팅서밋 Digital Marketing Summit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32  


일시 : 2021년 4월 13일~14일
코엑스 그랜드볼룸
DMS 2021 기획의도
2021년 2월 3일 by Digital Marketing Summit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려운 시기 어떻게 지내시나요?

COVID-19가 뉴스의 큰 비중을 차지해온 것이 이제 거의 1년이 되어 갑니다. 시간은 흘러, 이제 DMS 2021이 다가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DMS에서 다룰 주제나 연사에 대해서 궁금해 하실텐데요. 오늘은 그에대한 저희 생각을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우선 올해는 오프라인 현장에서 여러분을 뵐 수 있도록 큰 기대를 했지만, 1년이 지나고 백신이 나오긴 해도 상황의 큰 변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 사이” 이것이 새로운 현실이 되었고, 일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매우 어색한 비대면의 삶이 이제는 너무 평범해져 버렸고, 우리의 시간 그리고 고객의 시간도 더 성큼 디지털 공간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구분도 (서로 연결되어) 모호해진 새로운 뉴노멀인 것 같습니다.

DMS는 그래서 이러한 새로운 시장의 변화와 마케팅의 흐름을 반영하여, 아래 주제들에 대해서 심층 깊게 다룰 예정입니다. 확정 연사는 계속 추가될 예정이며, 다음은 현재 시점에서의 내용입니다.

1. 펜데믹 속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브랜드는 어떻게 마케팅을 하고 있나? DMS에서는 톱 브랜드의 사례를 많이 올려왔습니다. 브랜드 마케터의 강연이 이어집니다.

특히, 2019년 가장 인기 있었던 그리고 또 세계적인 유명인사, 버거킹의 Global CMO, 페르난도 마차도를 다시 초빙했습니다. 코로나 속에서도 버거킹의 기발한 광고는 계속 되었고, 그들의 크리에이티브한 도전은 멈추질 않습니다.

페르난도는 그 이유를 ‘크리에이티브는 기업 경쟁 요소의 핵심’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가 그 이유를 직접 설명할 예정입니다.

“성장을 위한 5가지 Creativity Law”를 들어 보겠습니다.

2. 데이터 & 테크놀로지 활용의 시대
현대의 마케팅은 데이터와 테크놀로지가 대세입니다. 우리가 보는 광고물들은 이 조합을 통해서 보고 있습니다. DMS라는 행사의 존재 이유이기도 합니다. DMS 2021에서는 매우 특별한 강연자들을 모셨습니다.

– 이미지하면 떠오르는 Getty Image의 Rebecca Swift 박사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차현나 박사

– 마케팅 자동화의 UPS Nikki Taylor

– Growth Hacking 전문가, My Real Trip의 양승화 이사

3.  새로운 트렌드 
메타버스 (Metaverse) 

여러분은 혹시 CES에서 LG의 김래나 라는 가상 모델을 본 적이 있나요? 네이버에서 만든 제페토라는 10대들이 열광하는 가상 세계를 본 적이 있나요? 혹시 메타버스 (Metaverse)를 들어 본 적이 있나요? K-POP의 온라인 공연이 세계적인 공감을 그 기술에는 이미 가상 공간의 기술도 큰 힘을 발휘하기 때문이겠죠.

일년 전과는 확연히 다른 현재, 더 빠르게 다가온 메타버스의 세계에 대해서 궁금해 졌습니다. 가상과 현실이 넘나드는 그리고 점점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세계, 우리는 메타버스와 버츄얼 모델이 어떻게 마케팅에 영향을 줄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김상균 저자

– 광고계를 들썩이게 하는 버츄얼 아이들 Noonoouri를 만든 크리에이터 Joerg Zuber

ESG  마케팅  

요즘 ESG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죠? ESG는 Environment, Social & Corporate Governance를 의미합니다.

환경, 사회적 가치, 기업의 지배 구조에 대해서 바라보는 시각이 매우 달라져 있습니다. 소비자도 ESG를 생각하는 기업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ESG에 대한 마케팅이 점점 늘어 나고 있습니다.

이번 DMS에서는 최초로 ESG 주제를 다룰 예정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한 ESG 마케팅 _ 신한 카드
4. AI & ML assisted Marketing
이 주제는 영어로 썼습니다. 바로 assisted 때문인데요. AI와 머신러닝은 마케팅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데, 그 역할의 범위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마케터가 머신러닝 엔지니어가 될 필요는 없지만, 머신러닝 엔지니어와 대화를 해야 하는 시대에 들어섰습니다.

DMS 2021에서는 AI가 바꾸는 마케팅의 미래에 대한 세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5. 라이브 커머스의 확대
작년 우리는 라이브 커머스 세션을 통해서, 중국과 한국의 사례를 간단히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판이 달라 질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이제 우리는 이 영역을 조금 더 넓혀 보려고 합니다. 이번 DMS에서는 다음 세 가지 주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 차이나 라이브 커머스 2021 (현지 연결)

– 한국 브랜드의 중국 라이브 커머스 진입 전략

– 국내 산업의 라이브 커머스

Speaker는 홈페이지 프로그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6. 더욱 강해지는 플랫폼 시대
바야흐로 플랫폼의 시대입니다. 과거에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수직적으로 콘텐츠를 소비했다면, 요즘 플랫폼은 성공하면, 다른 서비스를 수평적으로 융합합니다.

이번 DMS에서는 ‘Attention Economy: The Story of TikTok & Bytedance’의 저자 매튜 브레넌을 초빙하여 중국 바이트댄스의 AI기반의 뉴스 앱과 글로벌 숏 폼 영상 콘텐츠를 장악한 틱톡의 인사이드 스토리를 들어볼 예정입니다. 경쟁자들 속에서 콘텐츠의 전략을 구성해가는 흥미 진진한 스토리가 될 것입니다.

7. 초개인화 & 자동화
개인화도 아닌 하이퍼 퍼스널리제이션의 시대가 도래 했습니다. 쇼핑, 여행, 북샵 모두 초개인화의 시대에 돌입했습니다. 마케터 입장에서는 개인화는 늘 고민이죠.

그래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8. 고객 경험
지금까지 설명한 모든 주제들은 어디로 향해 가고 있을까요? 고객 경험 입니다. 데이터이든 첨단 기술이든 모든 것은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주기 위해서 존재하죠.

이번 DMS에서는 현대 자동차의 고객 경험 담당 임원인 Jonah Hong 상무님의 강연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DMS 2021 주제들을 간략히 설명 드렸습니다. 각 세션은 현장 강연 및 줌으로 연결, 진행됩니다.

마지막으로 올해 강연자들 중 저자분들이 많습니다.
–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메타버스 _ 김상균 저자, 강원대학교 교수

– 어텐션 이코노미: 틱톡 & 바이트댄스 인사이드 스토리 _ 매튜 브레넌

– 마케팅 5.0 _ 필립 코틀러 & 이완 세티아난

– 그로스해킹 _ 양승화, 마이 리얼 트립

– 라이브 커머스 성공 전략 _ 이현숙 저자 & 쇼호스트, 커머지 컨설팅 대표

– 데이터 읽기의 기술_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차현나 박사

DMS 2021 참가자들에게는 책 선물 이벤트가 준비될 예정이오니, 홈페이지 Event 및 뉴스레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또 다른 주제가 궁금한가요? 저희에게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시면 최선을 다해서 세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MS 사무국 드림

 
   
 

 
모바일 홈페이지

입학원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