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세미나ㆍ정보마당
성공 CEO 전략
경영 추천도서
 
 세미나ㆍ컨퍼런스ㆍ정보마당

 
작성일 : 18-04-27 10:24
글로벌 기업의 성공·실패 사례-저자특강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800  
[저자특강] 5/2 : 하루에 배우는 경영학-“글로벌 기업의 성공·실패 사례에서 경영을 배우다!”
  
《 경영학은 기업의 성공/실패담을 모은 사례 모음집 
  
경영학 이론은 대부분 기업의 실제 사례에서 도출된 것입니다독특한 기업 이야기상품 이야기가 있고나중에 그 사례들을 모아 정리해 경영학 이론이 만들어진 것입니다이론이 먼저이고 기업 사례는 그에 부수적인 것이 아니라기업 사례가 먼저 있고 이것을 정리해서 경영 이론이 만들어 졌습니다
  
가격설정 전략’, ‘플랫폼사업 전략’ 같은 이론적 접근이 경영의 대세라면 어떨까요골치 아프고 어려운 경영학이 될 것입니다그러나 이론의 탄생 배경이 된 실제 사례로부터 접근하면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는 직장인경영자 모두에게 매우 유용한 해법이자 지혜입니다
  
《 경영학에 대한 선입견을 허무는 신개념 경영 안내서 
  
경영학 이론을 들으면 어려운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하지만 원래 경영학은 어려운 것이 아니며기업들의 성공 및 실패 스토리를 모아 정리한 것입니다이런 기업 사례들을 많이 알면 알수록 위기 극복과 아이디어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
  
훗날 경영학 이론으로 정립된 실제 기업 사례들을 모아 엮은 <경영학은 쉽다>는 경영의 세계를 쉽게 이해하도록 안내해 줍니다본문은 기업의 경영 사례를 언급한 후그 사례를 탄생시킨 경영 이론을 설명하며쉽게 경영학에 접할 수 있고 기업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세상 모든 곳에 경영이 통하지 않는 곳이 없다 》 

경영의 세계는 복잡다단합니다. GM 같은 기업의 경영적 결정에도 한 나라는 물론 세계가 시끌벅적해질 수 있습니다그리고 구멍가게를 운영해도 경영을 모르면 제대로 된 경제생활이 가능하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고로 현대 사회에서 경영이 통하지 않는 곳은 없습니다.
  
그럼 이처럼 중요한 경영학을 언제어떤 상황에서도 꺼내 쓸 수 있을 만큼 우리는 충분한 사고와 마인드로 무장하고 있을 가요아마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그래서 이 책은 경영학에 익숙하지 않은 회사원경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신사업에 힌트를 얻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행사 : <경영학은 쉽다저자강연
  
■ 주제 글로벌 기업의 성공·실패 사례에서 배우는 경영학
  
■ 일시 : 2018. 5. 2 (오후 730~9
  
■ 장소 청년문화공간JU동교동 4층 6번 강의실 
  
■ 위치 홍대입구역 2번출구 도보 3분거리 [약도https://goo.gl/CN1erq
  
■ 인원 : 30명 (선착순마감)
  
■ 회비 : 2만원 
  
■ 결제 https://goo.gl/Gry7Fm
  
■ 내용 :
  
1. 경영 전략 현대 경영 전략을 만든 기업들 
1) 가격 설정 전략 상식을 뛰어넘은 질레트의 가격 설정 모델
2) 시나리오 경영 전략 쉘의 시나리오 경영
3) 플랫폼 전략 닌텐도세계 최초로 플랫폼 사업 모델을 만들다 
  
2. 경영 조직 새로운 경영 조직의 탄생과 진화 
1) 인사관리와 임금 정책 포드자동차의 파격적인 임금 인상
2) 사업부제의 시작 - GM CEO 슬론의 조직 혁신
3) 홀라크라시 완전한 수평적 조직을 꿈꾼 자포스의 혁명적 실험 
  
3. 마케팅 현대 마케팅의 전설이 되다 
1) 브랜드 마케팅 더 맛있는 펩시콜라는 왜 코카콜라를 넘어서지 못하는가?
2) 문화마케팅 할리데이비슨품질이 아니라 고객의 정체성과 문화를 공략하다
3) 광고보다 중요한 홍보 버진그룹 CEO 리처드 브랜슨의 홍보 전략
  
4. 생산 혁신 생산 혁명의 새 시대를 연 기업들 
1) 린 생산방식 고객의 반응을 실시간 주문에 반영하는 자라의 린 경영
2) 생산 비용의 절감 항공 산업을 재편한 저가 항공의 도전사우스웨스트항공
3) 아웃소싱 생산 효율과 기업 감량으로 경쟁력을 높인 나이키
  
5. 경영 혁신 현대 경영의 빛과 그림자
1) 일본식 경영의 시작 마쓰시타 고노스케, ‘평생직장의 신화를 만들다
2) 혁신과 기업 문화 후지쯔의 성과주의 도입 실패
3) 혁신의 리더 기업 내부자가 마련하고 외부자가 실행한 닛산의 회생 계획
  
■ 강사 최성락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고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 Assist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현재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경영을 배우는 재미는 어떤 식으로 공부법을 택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경영학 개론경영학 원론 등 이른바 경영학 교과서로 배우는 일은 대단히 어렵다조직생산관리의 이론을 외우는 식으로 배운다면 쉽지도 않을뿐더러 흥미를 느끼기도 힘들다
  
경영이라는 것은 사실 스토리이다사람들의 이야기이다회사를 운영하고 살아남기 위해 사람들이 애쓴 이야기이다그렇게 노력한 이유가 있고 과정이 있으며 또 결과가 있다유명한 기업의 성장 이야기는 기승전결이 있는 드라마와 같이 극적이고그래서 재미가 없을 수가 없다
  
저서로는 <우리는 왜 막장드라마에 열광하는가

 
   
 

 
모바일 홈페이지

입학원서 다운로드